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딸콩달콩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딸콩달콩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소개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2007년부터 여성가족부와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입니다.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딸콩달콩”은 ‘만남, 탄생, 성장, 사회속의 성문화’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청소년들이 체험과 활동을 통해 올바른 성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콩 심은 데 콩 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학자 이익은 대두론(大豆論)에서
‘가난한 백성이 목숨을 이어온 것은
콩 덕택’이라 했고, 한반도에서 잦은 외난과
흉년을 이겨낸 저력의 바탕이 바로 ‘콩’에 있습니다.

콩은 생명, 결실, 청소년의 대명사, 한민족의 대명사로서 한국인에게 포근하고 친근한 식물입니다.
“딸콩달콩”은 ‘콩줄기에 결실로 매달려 있는 콩을 수확하고 거둔다’ 라는 의미를 부여함으로 교육의 결실을 내포합니다.


전통과 현대 성문화의 조화와 사회문화적 배경에 기반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성’을 청소년에게
교육하기 위해 기획했습니다.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가 좋은 밭과 거름이 되어 청소년의 건강한 성 가치관을 확립하고
튼실튼실한 콩들을 많이 맺을 수 있게 하려는 바람을 담고 있습니다.


sign plan

Sign Plan

의자는 편안함과 안락함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실제의자를 활용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도록 하였고, 계단 이미지를 통해 성문화센터 교육생의 성장, 발전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친근감과 교육적인 공간의 느낌을 함께 담았습니다.

Logo Type

Logo Type

딱딱한 인쇄체가 아닌 자유로운 서체를 메인서체로 사용하고 기타보조 유도문은 평범한 고딕체를 사용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함으로 청소년의 상징인 자유와 성장, 창의력과 더불어 책임과 통제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이미지를 창출했습니다.

Color Plan

Color Plan

주 컬러인 그린과 오렌지는 밝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며, 여러 가지 보조 컬러를 조화롭게 어우러지게 함으로써 다양성과 창조성을 표현했습니다.

Image Plan

Image Plan

콩을 상징하는 둥근 원을 기본 아이템으로 하고, 동화 이미지와 수채화 이미지를 보조 이미지로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폐쇄적이고 어두운 느낌의 성이 아닌 따뜻하고 긍정적이며 아름답고 편안한 느낌의 성을 표현했습니다.